본문 바로가기
인사

퇴직연금과 퇴직금, IRP, DC형 DB형 특징

by 햐소리 2023. 6. 23.
반응형

퇴직금 이란

근로자가 1년이상 근속을 하고 퇴직하는 경우에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일시 지급금을 말합니다. 계속 근로년수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도록 그 최저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이란

근로자의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에 맡기고 기업 또는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하며, 근로자 퇴직 시 일시 지급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퇴직연금이라 합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의 차이

퇴직금의 경우 회사에서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경영 악화, 회사 재무 상태의 문제 등으로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은 회사가 퇴직금을 금융회사에 매년 일정 금액을 납입해 운용하므로 안전합니다.

 

 

 

 

퇴직연금의 종류

 

확정기여형(퇴직연금 DC형)

적립금을 근로자가 운용하고 퇴직시 적립금과 운용손익을 최종적으로 급여로 수령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회사는 매년 근로자의 년간 임금총액의 1/12 이상을 부담금으로 납부하고 근로자는 자기책임하에 적립그을 운용하게 됩니다. 운용성과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근로자가 책임을 진다고 볼수있습니다. 

 

확정급여형(퇴직연금 DB형)

적립금을 회사가 운용하고 근로자는 확정된 퇴직급여를 수령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회사는 근로자의 근속연수에 따라 정해진 계산식대로 금액을 산출하여 퇴직 시 확정된 퇴직급여를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소득이 있는 누구나 가입 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 입니다. 근로자가 퇴직하였을 때 퇴직연금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계좌 입니다. IRP 는 세액공제도 되어 연말정산때 유리합니다.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최대 900만원까지 세액공제 대상이 됩니다.

반응형

'인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휴직 급여 신청기한 및 신청방법  (0) 2023.06.23

댓글